이갈이의 원인 및 치료

2014.10.17 11:23

joyadmin 조회 수:46696

이갈이의 정의

이갈이란 특별한 목적 없이 윗니와 아랫니를 맞대고 치아끼리 갈아대는 행위를 말합니다.

이갈이는 코골이와 마찬가지로 불쾌한 소리를 유발하여 주위 사람들에게 고통을 줄뿐만 아니라, 본인에게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갈이를 포함한 얼굴 주위에 나타나는 다른 나쁜 습관(예를 들면 아래윗니를 꽉 물어보는 습관, 턱을 좌우로 앞뒤로 움직여 보는 습관, 손톱이나 연필을 씹는데 관여하는 근육, 악(턱)관절 등 저작 기관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갈이는 주로 수면을 취하는 도중에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낮 동안에도 자기 자신도 모르게 이갈이를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또 대부분의 이갈이 환자들은 다른 사람이 이야기를 해주기 전까지는 자신이 이갈이 습관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잘 모르는 경우가 일반적이므로 이갈이는 알려진 것보다 훨씬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갈이의 명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한때는 윗니와 아랫니가 서로 만나는 치아의 접촉관계가 나쁜경우 이를 꽉물거나 이갈이가 발생한다고 여겨진 적도 있었지만, 여러 연구 결과 치아 배열 상태의 이상이 모든 이갈이를 설명할 수는 없는 것으로 여겨지며, 치아 접촉관계와 이갈이 사이의 직접적인 관련성은 부족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 하나의 가설은 심리적 원인론으로 불안과 스트레스가 이갈이와 관련이 있고, 이를 가는 사람은 일반적으로 이를 갈지 않는 사람보다 더 많은 일상의 스트레스를 경험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정서적인 문제와 얼굴 및 구강의 나쁜 습관이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정서적인 문제가 선행되는 것인지 뒤이어 나타나는 것인지 아니면 단순히 공존하는지 정확하지 않습니다.

이외에도 약물의 복용, 유전적 소인, 중추신경계의 장애 등이 이갈이의 원인 요소로 여겨지고 있으나 이러한 원인에 의한 이갈이는 매우 드물게 나타납니다.

이갈이는 그 소리로 인해 주위 사람들의 수면을 방해하고 정신적인 피해를 줍니다.
치아나 음식물을 씹는 데 관계하는 근육인 악(턱)관절은 수직으로 가해지는 힘은 잘 견디지만 이갈이와 같이 수평방향으로 가해지는 힘은 잘 견디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이갈이가 반복적으로 진행되면 턱을 움직이는 근육들이 반복적으로 비정상적인 힘을 많이 받게 되고, 이로 인해 근육에 묵직하고 뻣뻣한 느낌이나 통증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또 악(턱)관절에 소리(관절음)를 발생시키고 통증 및 기능 이상을 일으켜 정상적인 턱운동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이갈이 시 접촉되는 치아들이 비정상적으로 많이 닳게 되며 이로 인해 치아가 찬물에 시리게 되고 통증이 발생될 수도 있습니다.
이와 같이 심한 이갈이는 치아뿐만 아니라 턱(악)관절 및 주위 근육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우선 환자 자신이나 주위 사람들에 의해 심한 이갈이가 있다고 하는 경우,
위에서 언급한 증상들이 있는지를 즐거운치과에서 검사받아보시기 바랍니다.

턱(악)관절 및 치아에 손상이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방사선 촬영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검사는 얼굴 주위 근육과 턱운동 및 턱(악)관절에 이상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때 치아의 마모 정도도 같이 검사합니다.


<<<< 이갈이의 치료 >>>>>

이갈이의 명확한 원인을 모르므로 원인 요소를 전부 제거하여 이갈이를 근본적으로 없애는 방법은 현실적으로 없습니다. 현재로서 이갈이를 없애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제시되고 있는 것은 턱 주위의 근육긴장을 줄일 수 있는 안정장치를 입안에 장착하는 방법과 센서와 같은 장치를 몸에 달게 하여 이갈이를 하면 센서가 작동하여 이갈이 중단과 경각을 주는 등의 행동 조절 요법이면, 다행히 이를 통해 이갈이와 이로 인한 불편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1) 안정장치

안정장치는 틀니 비슷한 모양으로 플라스틱의 일종으로 제작되며 본인이 쉽게 끼고 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이갈이 시에 나타나는 과도한 근육긴장을 줄일 수 있도록 특별히 디자인 된 것입니다.
안정장치를 착용하면 턱(악)관절과 턱 주위 근육에 가해지는 과도한 힘이 줄어들고, 결과적으로 이갈이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 안정장치는 윗니 전부 혹은 아랫니 전부를 덮어주므로 덮인 치아는 보호를 받으며, 반대측 치아는 치아보다 훨씬 약한 강도를 가진 안정장치와 맞닿게 되므로 치아가 마모되는 대신 장치가 마모되어 치아가 닳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안정장치는 이갈이 방지를 위해서는 수면 시에만 장착하면 되지만 때로는 증상의 감소를 위해서 장착시간을 늘리기도 하며, 이갈이에 의해서 안정장치가 닳기 때문에 정기적인 조정이 필요합니다.



(2) 행동조절요법

행동조절 요법의 목표는 이갈이 시에 활성화되는 근육긴장의 완화를 유도하여 이갈이 활동을 감소시키는 것입니다.
우선 낮 동안에 근육 긴장을 일으키는 구강악습관을 적극적으로 찾고 즐이는 것이 행동치료의 첫걸음입니다.

이를 위하여 근육의 이완을 유도하고 구강악습관 예방에 도움이 되는 간단한 운동 요법을 익히는 것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근육을 이완시키는 훈련 방법에는 근전도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는데 근육의 활성정도를 나타내는 그래프를 환자에게 보여줌으로써 어떤 시기에 근육활성이 높은지, 어떠한 상태일 때 근육의 활성이 낮은 지를 환자가 직접 볼 수 있도록 함으로써 근육이완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이상의 방법을 통하여 낮동안에 근육 긴장을 적극적으로 줄이는 것이 야간 동안에 이갈이를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전기적 자극을 통하여 근육의 이완을 유도하는 방법도 도움을 주며, 자기전에 명상을 통하여 근육의 긴장을 푸는 점진적 이완 요법은 잠들기 직전 침대에 누워 눈을 감고 심호흡을 하면서 사지의 말단에서부터 몸의 중심부로 서서히 근육을 이완시키는 것인데 잠들기 전 근육을 이완시킴으로써 잠자는 도중에도 근육들이 이완되기를 기대하는 치료방법입니다.

그 외에도 약물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으나 초기치료법으로 추천되지는 않습니다.


지금까지 즐거운치과에서 이갈이에 대해 알아본 바와 같이 이갈이는 완전하게 없애기는 힘들지만 증상의 정도에 따라 적극적으로 대처하면 충분히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스트레스와 같은 심리적요인이 이갈이에 영향을 미치므로 매사 긍정적인 마음으로 즐겁게 웃으며 살아가는 것이 이갈이를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